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두이노 브레인스토밍

by appleiphone 2019. 2. 23.
아두이노를 배우고 있는데.. 목표가 없다.. 뭘 하고 싶긴한데 엄두가 안나는거 같기도 하고 뭘해야될지도 모르겠고.. 그래서 예제들을 그냥 따라다니고 하곤 했다. 어떻게 하면 좀더 실용적인 프로토 타입의 제품을 만들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하는데..괜찮은 아이디어가 하나 떠올랐다. 실용적일 것같기도 하고 해서 스케치(?) 같은걸 해두려고 한다.

제목은
'물을 일정량만 받을 수 있게 해주는 장치'
쉽게말하면 이거다. 치과가서 치과치료받을때보면 "앙치하세요"라는 얘기를 하는데 보면 종이컵에 물이 담겨있다. 이거는 신기한게 종이컵에 물이 엇으면 다시 채워주고 하더라.. 이런장치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1. 물이 나오고 얀나오고를 제어하는 장치
2. 물이 나오라고 명령을 주는 장치

일단 생각한건 이 두가지 인데.
1을 위해서는 솔레노이드 밸브라는거를 사용하면 되고 2를 위해서는 버튼이 필요하다.
가면 갈수록 생각을 업그레이드 해나갈 수 있겠지만 처음 생각을 심플하게 하면
A. 솔레노이드벨브 - 물을 켜고 끄고한다
B. 버튼 - 물이 나와야할때를 알려준다.
C. 가변저항 - 물이 얼마만큼 나와야하는지 알려준다.
D. 구조체 - 컵이 놓이는 위치와 물이 나오는위치에 맞추어 버튼의 위치등을 설계해본다.

제품의 제목을 다시 정리해보면 '버튼을 누르면 물이 나오는장치' 정도로 이름을 지으면 되겠다. 영어로 코드명을 정하면
WATER_DISPENSER01이라고 명명하면 되겠다.
약어로 WD_01-__  이런식으로 프로젝트 명을 정하고 진행해보자.

두번째... 물이나오는 부분의 파츠들은 정수기 제품들을 이용하면 되는데.. 최근에 깨닫게 된것은 호수의 규격이 유량과 관련이있는데 호수가 굵으면 굵을 수록 같은 시간동안 더많은 양의 물이 나온다.  호수는  8mm로 결정
정수기 파우셋 이라는게 있는데 싱크대에 빌트인이 되는거를 말한다.  언더싱크 싱크대에 보면 그런거가 있다. 
그거를 한 4개를 달아 놓고 밑에는 철판트레이인데.. 밑으로 하수가 빠져나갈 수 있는 형태로 제작 하면 된다.

세번째,철판을 알아보니 가격이 꽤 나간다.. 일단.. 뼈대만 만들자.. 나무 케이블 타이에 호수를 묶어서 나오는지만 시험하자. 선결과제는 버튼과 솔레노이드벨브 작동이다 솔레노이드 벨브나 알아보자. 5v로 가동되는게 있는지 알아보자
https://youtu.be/3Py9oIFBSS0
$12 -ebay

아두이노로 뭘할 수 있나 꾸준히 생각해보자 .....